미디건반에 꼭 필요한 기능 2가지 - Arturia MiniLab3
오늘은 오랜만에 미디장비에 대한 심도있는 솔직한 경험을 공유할까 합니다.
우선 미디건반을 오래전부터 사용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이 기능 만큼은 여러분들께 꼭 소개드리고 싶었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이번 내용의 핵심인 다음의 2가지 필수 기능에 대해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Play(재생) 기능
보통 DAW의 트랙을 재생하고 멈추는 트랜스포트 기능
2. Scrub(스크러빙) 기능
일반적으로 스크러빙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디건반이 이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Arturia MiniLab3만 유일하게 제공)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몇 가지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궁금증 1. 모든 미디건반에서 사용할 수 있나?
그건 아닙니다.
제가 구입해서 사용해 본 결과 Arturia MiniLab3 제품에만 네이티브 트랜스포트 기능과 함께 메인 엔코더 부품이 탑재되어 에이블톤 라이브를 기준으로 재생과 스크러빙이 가능한 구조였습니다.
궁금증 2. 미디건반의 어떤 부분을 사용하나?
디스플레이 액정 아래쪽에 있는 메인 엔코더 노브를 사용합니다.
검정색이어서 잘 안 보일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 액정 아래쪽 노브를 말합니다.
궁금증 3. 검정색 노브는 찾았는데, 그걸로 뭘 하라는 것임?
일단 검정색 노브를 찾았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그 노브를 돌리면 약간 단계가 있는 방식으로 돌아가고, 또 눌러서 버튼처럼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이블톤 라이브를 실행하고 재생 기능과 메인 엔코더 노브를 돌려서 스크러빙을 할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의 Settings의 설정은 어떻게?
크게 설정할 부분은 없으며, 다음과 같은 모습을 참고해서 같도록 하면 됩니다.
직접 움직이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나요?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올려드립니다.
미디건반의 기능을 배울 수 있는 레퍼런스가 있나요?
저의 경우엔 아래 링크의 미디건반 가이드(전자책, Arturia MiniLab3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idibook/products/108812109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