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파일 스트레칭 방법
오디오 파일은 소리 정보가 담겨있어서 언제든지 쉽게 음악이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파일인데요. 이 Audio 파일을 DAW에서 마음데로 늘여보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4가지 종류의 DAW에서 오디오 파일을 늘이거나 줄이는 방법을 정리한 영상을 제작했어요. 도움되는 분이 계셨으면 좋겠네요.^^
■ Why? 오디오 파형을 늘이려고 하나
합리적인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소리의 지속 시간을 길게 하거나 또는 짧게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시
아니 왜? 소리의 지속 시간을 길게하거나, 짧게 하려는데?
라는 합리적 의문이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DAW에서 곡 작업을 할 때, 템포와 비트를 맞추기 위해서 파형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DAW별로 오디오 파형 스트레칭 기능
FL Studio부터 Ableton Live, Cubase pro, Bitwig Studio까지 국내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중요한 4가지 종류의 DAW에서 오디오 파일의 스트레칭 방법을 표로 정리합니다. (순서는 무작위입니다)
■ FL Studio의 오디오 파형 스트레칭
플레이 리스트에 오디오 클립을 위치하고 파형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Stretch 옵션은 좌, 우 화살표 모양이며, 각 오디오 클립마다 개별적인 Stretch 옵션 설정이 아닌, 플레이 리스트 전체에 글로벌로 옵션을 켜거나 끄는 방식입니다.
■ Ableton Live의 오디오 파형 스트레칭
어레인지먼트 뷰 작업 모드에서 트랙에 오디오 파형을 위치하고 아래쪽의 Audio 속성 탭의 Warp 버튼을 켜면 파형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 (만약 Warp 버튼을 끄면 원본, raw이며 불변이다.)
■ Cubase pro의 오디오 파형 스트레칭
큐베이스에선 트랙에 오디오 클립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쪽 영역에 샘플 에디터가 표시되고 왼쪽의 Definition 인스펙터의 Musical mode에 체크하면 파형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Bitwig Stuio의 오디오 파형 스트레칭
비트윅 스튜디오에선 오디오 클립을 선택하고 왼쪽의 AUDIO EVENT 속성에서 Mode를 Stretch 또는 다른 알고리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RAW로 선택하면 원본 파형이며 길이변화가 불가능 합니다.
■ 어떤 DAW가 오디오 스트레칭 품질이 좋나?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 되어서인지 스트레칭 품질은 대부분 비슷했는데요.
다만 FL Studio는 개별 클립에 Stretch 속성은 불가능하고, 개별 속성을 하려면 채널 랙의 채널에서 따로 해줘야 합니다.
저속 재생에선 FL Studio와 Bitwig Studio 품질이 우수했으며, Ableton Live는 평균적인 오디오 품질이 좋았으며, Cubase pro는 기능이 복잡해서 좀 어렵고 불편한 점은 있지만 VariAudio나 AudioWarp를 비롯하여 오디오에서 퀀타이즈 소스까지 빼네는 기능은 차원이 다른 느낌입니다. 하지만 큐베이스는 오래된 느낌이라서 좀 불편해요.
특히 아무 설정없이 샘플 불러와서 템포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은 Bitwig Studio가 유일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