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takt 가상악기를 만들어보자

많은 분들이 Kontakt라는 소프트웨어 샘플러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직접 악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가상악기 제작 방식의 분류


가상악기를 만든다는 것은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크게 2가지 방향이고 우리가 절대 접근할 수 없는 1가지 방향과 그나마 시도할 수 있는 다른 1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접근할 수 있는 방향에선 다시 3가지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탠드얼론 방식이 있습니다. (접근 불가!)

대부분의 가상악기 제조사들이 독자적인 제작 플랫폼으로 상업용 가상악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VST3, 스탠드얼론 등) 가상악기 동작방식의 스탠드얼론이 아니라 플랫폼 스탠드얼론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상악기인데 스탠드얼론으로 동작하는 제품들은 이것 역시 매우 복잡한 제작 환경을 갖춘 기업들만 만들 수 있는 방식입니다. (독일의 Native Instrument나 Steinberg, 프랑스의 Arturia, 벨기에의 Image Line 급이 되야 함)

​우리가 스탠드얼론으로 제작을 한다? 불가능합니다. 아니 생각 자체를 하지 마세요. 일단 제작 인프라를 갖추는데 비용도 많이들고 인력도 많이 필요하고 결정적으로 그렇게 돈 처발라서(?) 가상악기를 만들었다 치더라도 이미 Serum이나 Kontakt, 스펙트라소닉이 세상을 점령하고 있는데? 그 시장을 뚫을 수 있느냐? 이런 현실적인 장벽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 그나마 현실적인 가상악기 제작 방법 3가지

그래서 우리가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향을 3가지로 제시해드리고 싶습니다. 워 이것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서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러그-인 종속 프리셋

2. DAW 종속 프리셋

3. Kontakt 플랫폼(KSP)에서 라이브러리 제작

1. 플러그-인 종속 프리셋은 유명 플러그-인 프리셋 제작 방식입니다. 독립적인 가상악기 제작이 어렵고 또 이미 유명한 가상악기가 있다면 후발 주자로 진입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기존의 유명한 가상악기의 프리셋을 제작해서 상품화, 라이브러리화 하는 방식을 의미하죠.

해당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유저만 사용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범용적이진 않지만 이미 유명한 가상악기 유저가 많고 또 여러 가지 장점을 획득할 수 있겠죠.

​2. DAW에서만 사용 가능한 프리셋 제작 방식은 DAW의 디바이스, 또는 패처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외부 플러그-인을 조합한 프리셋을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개발된 DAW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종속된 방식이죠. 제가 이미 여러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지금도 만들고 있는 방식입니다.

 

3. Kontakt 전용 라이브러리 제작 방식은 Kontakt이라는 샘플러 플러그-인이 지배적인 상황이고 컨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샘플 라이브러리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KONTAKT Script Processor (KSP)라는 제작 플랫폼이 제공되어 매우 다양한 가상악기 제작이 가능합니다.


■ KSP 환경에서의 제작

요즘 제가 푹 빠져있는 제작 환경이기도 합니다. 이 Kontakt의 KSP가 좋은 이유가 레거시 장비를 많이 갖고 있는 분들은 아날로그 장비들을 모두 컨탁 샘플러로 디지털라이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탁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과정은 다시 다음의 과정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샘플링 - 실제 악기나 레거시 장비를 연주해서 레코딩하고 음정별 파일로 제작하는 과정 

☞ 샘플링 과정의 디테일은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단계 2. Kontakt 맵핑 - 샘플링된 파일을 컨탁의 에디터에서 그룹과 맵핑 에디터로 작업하는 과정

단계 3. KSP 프로그래밍 - 악기처럼 필요한 파라미터를 뽑거나 인터페이스에 이미지등을 작업하는 과정으로 상업화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 외에도 라이브러리화, 상품화 등의 과정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Kontakt 샘플 맵핑 에디터

KSP 프로그래밍 에디터

Kontakt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 이미지, 파라미터 놉

물론 이렇게 KSP 환경으로 라이브러리를 제작하려면 일단 Kontakt의 사용법에 익숙해야 하구요. 에디터의 기능을 잘 알아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 Kontakt의 Group 개념

컨탁은 Group Editor가 있으며, 그룹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이 그룹은 샘플 파일의 묶음을 의미하는데요. 왜 그룹이 있어야 하나?라는 질문부터 해결하자면 최소 에디팅의 단위가 그룹이고 그룹별로 오디오 출력을 따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그룹을 개별 Bus로 지정하고 해당 버스에 이펙트를 적용하면 그룹마다 할당된 버스에 서로 다른 이펙트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Kontakt 가상악기 제작 기초 교재 추천

컨탁으로 악기를 만드는 기본 개념을 담은 전자책이 춠시되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idibook/products/10414413526

컨탁으로 가상악기 만들기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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