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acity 사운드 에디터로 멀티트랙 믹싱

오픈 소스 진영의 최강자 사운드 에디터인 Audacity에서 실시간 이펙팅을 지원하게 되었다는 소식인데요. 최근의 Audacity가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이뤄진 상태입니다. 


지금부터 어떤 방법으로 멀티트랙 믹싱이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순서 1. Audacity 설치 (ver 3.2.1 이상)

아래 링크에 다운로드 링크 및 설치 방법이 소개되었으니 참고하셔서 최신 버전의 Audacity를 설치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midizone/222660480003

저의 경우엔 현재 3.2.1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 이미 설치하신 분들은 다음 순서로 넘어가세요.


순서 2. Audacity 실행

Audacity를 실행합니다.그리고 파일 메뉴 > 가져오기 > 오디오(A)를 실행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Shift + I를 눌러도 됩니다.



그러면 하나 이상의 파일 선택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곳에서 불러올 사운드 파일을 드래그해서 모두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불러온 파일이 각각 트랙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순서 3. 믹서 창 실행

이제 Audacity의 보기 메뉴 > 믹서(M)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믹서 창이 표시될 것입니다.





믹서 창에선 각 트랙의 뷸륨, 팬, 솔로, 뮤트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이곳에서 볼륨 밸런스나 스테레오 패닝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버전의 경우엔 솔로나 뮤트를 독주, 음소거등으로 표시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만약 한글로 표시된 부분이 거슬리는 분들께선 단축키 : Ctrl + P(환경설정)를 누르시고 인터페이스 섹션에서 언어를 English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순서 4. 리얼타임 이펙트 적용

컴퓨터에 VST2나 VST3 방식의 이펙트 플러그-인이 설치된 분들은 이제부터 Audacity에서 실시간 이펙트를 걸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펙트가 없는 분들은 건너뛰고 순서 5.로 넘어가세요.

각 트랙의 왼쪽 인스펙터에는 효과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실시간 효과 섹션이 표시되고 이곳의 효과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는 이펙트 리스트 메뉴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 컴퓨터엔 iZotope 오존이 설치되었기에 이것을 사용해보기로 하겠습니다. iZotope. inc. 분류의 Ozone 8 Element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선택한 이펙트가 표시될 것입니다.



표시된 이펙트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이펙트의 인터페이스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제 트랜스포트의 재생 버튼(또는 스페이스 바)을 클릭해서 재생해 봅시다. 그리고 이펙트를 조절해가면서 들어보면 실시간으로 적용되네요.

순서 5. 스테레오 믹스된 출력 내보내기

이렇게 각 트랙의 볼륨과 적용된 이펙트를 반영하여 최종적인 스테레오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 > 내보내기에는 여러 형태의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mp3나 wav등의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마무리

Audacity는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에디터, 멀티트랙 믹스 기능을 제공하는 훌륭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학생, 직장인, 개인, 관공서, 기업체에서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며 특히 요즘 직장인들이 능력 향상을 위해서 Audacity로 음악 편집, 소리에 효과 넣기, 자르고 이어붙이기 정도쯤은 할 줄 알아야 된다고 보는데요.

이런 용도라면 Audacity가 좋아요.

동영상 정리

위 순서대로 작업한 모습을 동영상으로 올려드립니다.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빠른 상담

보내기